보도자료

[보도자료]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 귀환 - 라이엇 게임즈 기부로 돌아온 문화재 -

  • 작성일 : 2018-01-31 / 조회 : 866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 귀환
- 라이엇 게임즈 기부로 돌아온 문화재 -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사장 지건길, 이하 ‘재단’)은 지금까지 소실된 것으로 추정되었던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孝明世子嬪 冊封 竹冊, 이하 ‘죽책’)’을 프랑스에서 매입하여 국내로 들여왔다.


  죽책의 국내 귀환은 온라인 게임회사 라이엇 게임즈(Riot Games, 한국대표 이승현)의 기부로 인해 이루어졌다. 라이엇 게임즈는 2012년 문화재청(청장 김종진)과 문화재지킴이 후원 협약을 맺은 이후 지금까지 총 43억원의 후원금을 문화재 보호, 활용, 환수를 위해 지원해 왔으며, 이는 기업의 문화재 사회공헌 활동 중 대표적 모범 사례로 손꼽힌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에는 문화유산 보호 유공자로 대통령표창을 수상하였다.


  재단은 국외 경매에 나온 한국문화재를 모니터링하던 중 2017년 6월 죽책이 프랑스 경매에 출품된 것을 발견하였다. 사진 상으로 죽책문 내용을 판독하고 이를 조선왕조실록 및 의궤에 기록된 내용과 대조한 결과 지금까지 소실된 것으로 추정된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재단은 조선왕실의 소중한 문화재인 이 죽책의 국내 귀환을 위해 문화재청과 긴밀히 협의하고 국제법 검토를 거쳐 매입을 추진하였으며, 지난 1월 20일 마침내 국내로 안전하게 반입하였다.


  ‘죽책’은 1819년(순조純祖 19년)에 ‘효명세자빈’을 책봉할 때 수여한 것으로, 조선 왕실의 중요한 의례 상징물이다. 크기, 재질, 죽책문의 서풍(書風)과 인각(印刻) 상태 등 모든 면에서 전형적인 조선왕실 죽책의 형식을 갖추었으며, 왕실 공예품으로서 뛰어난 예술성을 보여주고 있다. 죽책이란 왕세자, 왕세자빈, 왕세손 등을 책봉할 때 그에 관한 글을 대나무쪽에 새겨서 수여하는 문서로, 착한 일은 권하고 나쁜 일은 하지 말라는 내용을 주로 담는다. 죽책을 비롯한 조선왕실의 어책과 어보는 조선시대의 정치·경제·사회·문화예술의 시대적 변천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뛰어난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된 바 있다.


  효명세자빈(1808-1890)은 풍은부원군(豊恩府院君) 조만영(趙萬永)의 딸로 효명세자와의 사이에서, 후에 헌종(1827-1849, 재위 1834-1849)이 된 아들 환(煥)을 낳았다. 효명세자는 조선의 제23대 왕 순조(1790-1834, 재위 1800-1834)의 아들로 1812년 왕세자에 책봉된 후 1830년에 사망하였다. 효명세자빈은 효명세자가 익종으로 추존된 후 ‘신정왕후(神貞王后)’로 봉해졌는데, 세간에는 대왕대비로서 고종을 수렴청정한 ‘조대비(趙大妃)’라는 이름으로 더욱 잘 알려져 있다. 신정왕후는 헌종·철종·고종에게서 여러 차례 존호를 받는 등 왕실 어른으로서 극진한 예우를 받았다.


  외규장각의 물품 장부인 『정사외규장각형지안(丁巳外奎章閣形止案, 1857년(철종哲宗 8년) 제작)』을 보면 죽책이 1857년까지 강화도 외규장각에 소장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으나, 1866년 병인양요 때 불타 없어진 것으로 현재까지 추정되어 왔다. 이 죽책은 프랑스의 개인이 소장하고 있다가 지난 해 경매에 출품하면서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소장자의 조부 쥘 그룸바흐(Jules Grumbach)가 구입한 것을 대를 이어 상속받은 것인데, 보석상을 경영했던 그룸바흐는 이것을 파리의 고미술 시장에서 구입했다고 한다.


  이태진 전 국사편찬위원장은 “지금까지 소실된 것으로 여겨지던 외규장각 소장 죽책의 귀환은 매우 반갑고 놀라운 사건이다. 조선왕실의 품격과 높은 문화수준을 보여주는 이 죽책의 발견을 시작으로 해외에 있는 소중한 우리 문화재의 발견과 귀환이 계속되길 기대한다.”라는 소망을 피력했다.


  라이엇 게임즈의 기부로 되찾은 이 죽책은 어보와 어책 등 왕실유물을 소장하고 있는 조선왕실 전문박물관인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연수)에 기증된다. 박물관은 조사·연구 및 전시 등을 통해 이 죽책을 조선의 높은 문화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 죽책 크기 : 높이 25cm, 각 폭 너비 17.5cm, 전체 너비 102cm(총 6면)


붙임 1. 주요 용어·인명 해설
        2.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 사진
        3. 『孝明世子嘉禮都監儀軌』 下 純祖 19年(1819) 「圖式」 원문 및 해석
        4. 『孝明世子嘉禮都監儀軌』 下 純祖 19年(1819) 「竹冊文」 원문 및 해석
        5. 『純祖實錄』 純祖 19年(1819) 10月 11日(庚子) 기사 원문
        6. 『丁巳 外奎章閣形止案』(1857) 서울대학교 규장각 소장본 원문
        7. 『丁巳 外奎章閣形止案』(1857) 국립중앙박물관 소장본 원문

목록